티스토리 뷰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에 있는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구글지도 타임라인 서비스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내가 방문해서 우연히 발견한 가볼만한 곳 등에 대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굉장히 쉽기 때문입니다.

내가 언제 어디를 어떤 수단으로 갔는지 확인을 해 볼 수 있는 서비스인 구글지도 타임라인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구글지도 타임라인

반응형

구글 타임라인 서비스는 구글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지도’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지도’로만 되어 있으니까 찾는데 헷갈릴 것은 없습니다.

예전에는 구글 지도가 굉장히 보기 불편한 형태로만 제공이 되었는데, 현재는 벡터맵을 사용해서 쓸만한 정도로 확인할 수 있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구글 지도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이폰 구글지도 설치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구글지도 설치 바로가기

구글 지도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 된 계정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내 타임라인’을 클릭하면 내가 이동한 경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확인 방법은 아래 글에서 상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고 PC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두 곳 모두 서비스는 동일하지만, 보는 방식이 조금 달라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확인하는 방법

정확도가 상당히 높기는 하지만, 가끔 오류가 있어서 한강 변을 걷고 있는데 한강 건너편으로 순간 이동을 했다가 다시 건너오기를 하는 등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해당 장소를 눌러서 수정하거나 삭제를 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구글 타임라인 공유는 그대로 불가능합니다만, 타임라인을 실행한 상태에서 ‘위치 공유’를 선택하면 내 위치를 다른 사람이 알 수 있게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구글 타임라인 메뉴

구글 타임라인은 단순히 날짜별로 이동하는 것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여행, 통계, 장소, 도시, 세계 등 여러 메뉴로 세분화 된 것으로 내 이동 기록들을 분석해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글 타임라인으로 여행기록을 확인해 보는 것이 정말 편하고 좋더군요.

마치 여행기를 이동경로와 그때 찍은 사진과 함께 하나의 블로그 콘텐츠처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구글 타임라인 여행기 활용팁

또한 구글 타임라인 통계 메뉴에서는 교통수단별로 얼마나 이동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매일 다니는 길도 시간이 누적되면 상당한 거리가 된다는 것을 알 수도 있는 것이죠.

이런 것들은 모바일에서 보기 더 쉽게 되어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한 번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모바일 확인하기

구글 타임라인 끄기

하지만 내 정보가 이렇게 구글에게 다 알려지는 것이 께름직 한 사람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타임라인 기능을 해제 (제거)하면 됩니다. 그 방법도 아주 쉽습니다.

대체적으로 PC보다는 모바일에서 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구글 타임라인 끄는 방법 꿀팁

이상으로 구글 타임라인 기능 및 활용,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필요한 내용은 위 링크들에 대부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