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 직구를 하다보면 파운드라는 무게를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배대지에서 배송비를 결제할 때 파운드 무게로 계산을 하게 됩니다. 특히 미국 직구를 할 때 많이 사용하죠. 미국은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1파운드 몇킬로그램 여부를 확실히 알지 못하면, 대체 내 물건이 얼마나 무거운지를 알기 어렵습니다.

1파운드 몇킬로그램

1파운드 단위는 야드파운드법의 무게 단위입니다. 영어로는 pound입니다. 킬로그램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요?

1파운드는 0.45359237 킬로그램입니다. 이 뒤로도 더 이어지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렇게까지 알 필요는 없을 것이고, 소수점 3자리 수까지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0.454킬로그램 정도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2파운드는 0.908 킬로그램 정도 되니까, 0.91킬로그램이라고 하게 됩니다. 이렇게 미터법이 아닌 무게를 사용하니까 복잡하죠. 하지만 숫자가 딱 떨어지는 단위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온스(OZ, 온즈)입니다. 온스 무게는 아래 따로 정리를 해 봤으니 참고를 하세요.

1온스는 몇그램 몇ml 몇돈? 1oz 정리해 볼게요.

1파운드는 정확하게 16온스입니다. 이쪽 단위에서는 또 정확히 숫자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온스는 특이하게도 부피로도 사용되고 무게로도 사용됩니다.

이렇게 부피인데 무게로도 변환되어 사용되는 단위가 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단위인데, '쌀 한 말, 보리 한 되' 이런 단위들 들어보셨나요? 재래시장에 가면 아직도 많이 사용합니다. 흔히 주유소에서도 '기름 한 말'이라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것 역시 부피이지만, 무게로 환산되어 사용되는 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관련된 지식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한말은 몇kg일까요? 헷갈리는 단위 정리해 봅니다.

1킬로그램은 몇 파운드

그럼 반대로 킬로그램은 파운드로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앞에서 나왔던 것을 역산하면 되는데, 1kg은 약 2.20462262185 파운드가 되는 것입니다. 

파운드의 단위는 lb (소문자 LB입니다)를 사용합니다. 파운드인데 왜 p가 안 들어가냐 싶을텐데, 이때 사용하는 lb는 라틴어 천정저울을 의미하는 libra(리브라)에서 유래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디지털로 모든 단위를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계산하려고 하는 파운드 무게를 계산하려고 하는 무게 단위(킬로그램)으로 검색하면 아주 쉽습니다.

예를 들어 1파운드의 kg무게가 궁금하면, 구글 검색창에 (1 pound to kg)이라고 검색을 하면 됩니다. 그 검색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구글 검색결과 직접 확인하기 

구글 검색에서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직관적으로 다른 단위까지 궁금하시기도 하겠죠. 그런 경우 우리나라 대표 포털인 네이버와 다음 검색에서 단위 환산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경우 위와 같이 파운드, 킬로그램 단위 변환 아주 쉽게 해 주기도 하죠.

네이버 단위변환 바로가기

다음 포털에서도 위와 같이 쉽게 나옵니다. 무게 단위로 나오게 되죠? 1파운드(lb)는 0.453592킬로그램(kg)으로 환산이 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위변환 바로가기

이렇게 단위 변환을 쉽게 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으니, 직구를 할 때 파운드 무게가 궁금하면 위 링크들을 활용해서 우리가 흔히 감을 잡을 수 있는 무게로 변환해서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국이 왜 야드, 피트, 온스, 파운드 같은 단위를 쓰는지 모르겠으나, 항상 이것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좋은 상식이 될 것입니다.

그리드형

'정보의바다 >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월 이마트 휴무일, 2023  (0) 2023.01.03
✅ 12월 이마트 휴무일, 2022  (0) 2022.12.16
10월 이마트 휴무일, 2022  (0) 2022.09.30
휴일 약국 찾기 3가지 방법  (0) 2022.09.14
9척 길이 얼마나 될까요?  (0) 2022.08.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