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에 관심이 많다보니 기상학에는 어떤 연구 분야가 있는지를 간단히 조사를 해 봤습니다. 기상학이란 영어로 Meteorology 라고 하며 행성의 대기와 대기의 기상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 뿐 아니라 다른 행성에 대한 연구까지 하는 등 범주가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상학
Meteorology, 출처 unsplash

기상학의 분류

 

크게는 기초 기상학과 응용 기상학이 있습니다. 기초 기상학은 대기에 대한 관측과 거기서 이루어지는 대기 물리학, 기후학 등 우리의 생활에 조금 더 밀첩한 것의 기초 연구를 하는 분야로 보면 되는데, 최근에는 우주 기상학도 포함되고 있어서 연구 범위의 폭이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응용기상학에는 항공기상학, 해양기상학 등이 있어서, 기초기상학의 토대 위에서 좀 더 응용을 할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기초기상학의 종류

 

기초기상학에는 대기역학, 대기물리학, 종관기상학, 기후학, 미기상학, 대기화학 과 같은 기초 연구를 하는 학문들이 주로 있습니다. 

 

대기역학이라는 것은 날씨와 기후와 관련되어 일어나는 것을 모두 연구하는 학문이어서 우리가 생활할 때 매일 같이 확인하는 날씨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역학이 우리에게는 가장 밀접하게 그 결과물을 볼 수 있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저도 날씨에 대해 참 궁금한데 특히 하늘에 생성되는 구름들과 그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이런 대기현상들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대기물리학은 대기 중의 열역학적인 과정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수증기가 응결되고 구름이나 안개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광학적 또는 전기적 현상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이를 열심히 연구해야 우리의 일기 예보가 더 정확해 지는 것이 아닐까요? 

 

종관기상학은 고기압, 저기압, 전선, 제트기류 등 일기도상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태풍 같은 것을 깊게 연구하는 분야는 이곳이 될 것 같습니다.

 

기후학은 대기역학과 조금 비슷하지만 대기 현상을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으로,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오랜 기간의 정상 상태의 대기 현상을 구명하는 그런 학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통계적 방법과 해당 장소, 그리고 현지인들의 생활과 관련지어 연구를 하는 지리적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고 하니 대기역학과는 조금 다른 분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기상학은 작물과 물리적 환경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작물의 광합성이나 수분의 소비에 대한 원리와 작동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니,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먹는 것이 대부분 식물이니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문입니다.

 

대기화학은 대기의 화학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춘 학문입니다. 대기 물리학은 열역학에 초점을 맞춘다면, 대기화학은 대류권과 성층권에 있는 대기 구성물의 화학적 특성을 집중해서 탐구합니다. 

 

응용기상학의 종류

 

응용기상학에는 항공기상학 해양기상학, 수문기상학, 생기상학, 농업기상학 등이 있습니다. 이름이 붙은 그대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 명칭들이지만 수문기상학은 조금 생소할 것 같습니다.

 

수문기상학은 영어로 hydrometeorology 로써 비, 구름, 눈, 우박과 같이 대기중의 수문에 대한 것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대기중의 물의 존재, 운동, 변화 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기후학과 기상학의 융합 학문입니다.

 

이렇게 살펴보면 어느 특정 분야에 얼마나 더 깊게 연구하는지에 따라 그 세부 항목명이 정해지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날씨. 그리고 그것을 연구하는 기상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이렇게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깊은 연구를 통해 온난화로 인해 일어나고 잇는 각종 기상재해들에 대해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