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롱이나 붙박이장을 구입하려고 알아보다보면 10자, 12자 이런 단위가 나옵니다. 알기 쉽게 센티미터나 미터 단위로 하면 조금 더 편할 수도 있을텐데 왜 그렇게 하는 것일까요? 아무래도 관행적으로 사 왔던 것 때문에 그렇게 시작된 것이죠.

1자 길이, 1척 길이

'자'라는 단위 외에도 '척'이라는 단위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더 헷갈리죠? 제대로 된 자(ruler)가 없던 시절에 효과적으로 길이를 측정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방법은 바로 신체의 특정 부위의 길이를 기준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이는 동양이나 서양에서도 비슷하게 생겨났는데요, 우리는 '자'나 '척'이라는 단위를 만들어 썼던 것처럼 영국에서도 비슷하게 만들어 사용한 단위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흔히 사용하는 '피트'는 발 길이, '인치'는 엄지손가락의 너비 정도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이죠.

 

미국은 이 단위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바람에 미터법으로 통일된 세계의 도량형에 맞지 않아 더 헷갈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1자(1척)의 길이는 얼마인 것이냐? 바로 30.30303cm 라고 합니다. 즉 1자=30cm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단위변환기

이렇게 헷갈리는 단위를 변환하는 아주 쉬운 방법은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단위변환'이라고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위와 같이 길이, 넓이, 무게, 연비, 부피, 압력, 온도, 속도, 데이터양, 시간 등에 대한 단위 변환을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1자를 검색하면 30.30303센티미터가 나오죠. 즉, 30cm라고 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장롱의 길이는?

그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롱의 단위는 30cm를 기준으로 한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장롱과 붙박이장은 9자, 10자, 11자, 12자와 같이 사용을 하니까 항상 헷갈리는 것이죠. 

 

쉽게 1자를 30cm로 환산을 하면 아래와 같이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 장롱 9자 = 270cm = 2.7미터
  • 장롱 10자 = 300cm = 3.0미터
  • 장롱 11자 = 330cm = 3.3미터
  • 장롱 12자 = 360cm = 3.6미터

엄밀하게 따지면 30.3이니까, 9자는 272cm, 10자는 303cm, 11자는 333cm, 12자는 363cm가 정확한 길이입니다만, 장롱이라는 것이 1-2센티가 달라진다고 큰일나는 가구는 아니니 30센티미터로 쉽게 계산하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중이라면, 정확한 사이즈를 가구 회사에 문의하거나, 맞춤 제작을 할 때도 정확하게 미터법으로 환산된 길이를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 1자 길이, 1척 길이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기름 한 드럼은 몇 리터 얼마? 정리해 볼까요?

흔히 사용하는 단어이지만 찾아보지 않으면 잘 모르는 단위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기름 한 드럼>이라는 단위인데요, 이때 말하는 드럼이 얼마나 되는 양인지 모두 알고 있는 건 아니

infoclipping.tistory.com

 

한말은 몇kg일까요? 헷갈리는 단위 정리해 봅니다.

한말은 몇kg일까요? 헷갈리는 단위 정리해 봅니다. 참깨, 떡, 쌀, 콩, 들깨 등을 다룰 때 사용하는 단위 중 하나인 '말'이 있습니다. 표준 무게 단위인 kg을 쓰지 않아서 조금 헷갈릴 수 있는 이런

infoclipping.tistory.com

 

한근은 몇그램 몇키로 헷갈리는 무게 단위?!

한근은 몇키로인가요? 한근은 몇그램인가요? 무게를 재는 단위가 여러개 있다 보니까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살림에 익숙해지면 한근, 두근 이렇게 '근' 단위에 익숙해지지만 처음에는

infoclipping.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