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 간식으로 아주 많이 먹는 고구마. 가을이 되면 열심히 키운 고구마를 밭에서 캐내느라 분주한 모습이 펼쳐집니다. 그렇게 캐낸 고구마는 잘 보관해두고 겨울까지 보관하여 즐겨먹을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저장을 잘 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관하면 좋은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저장방법

밭에서 막 캐낸 고구마는 바로 저장을 하는 것보다는 약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곰팡이가 생기거나 썩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흙먼지를 막아주기 위해 통풍이 잘 되는 곳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고 3~4일 정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말린 고구마는 고구마 박스에 보관을 하는데, 이때 통풍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박스 곳곳에 송곳이나 십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해서 구멍을 뽕뽕 뚫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촘촘하지 않아도 되지만 충분히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이 구멍을 통해서 공기가 통하게 되어 썩거나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는 것입니다.

 

구멍을 뚫은 박스에 신문을 깔아주고, 고구마를 가지런히 놓아줍니다. 겹치지 않게 고구마를 펼친 후에 바로 위에 신문지를 다시 덮습니다. 그리고 위에 고구마를 또 골고루 펼쳐서 한 층 올립니다.

 

그리고 또 위에 신문지를 깔고, 다시 또 고구마를 놓는 방식으로 박스에 가득 채워주세요. 마지막으로 고구마 위에 신문을 덮으면 고구마 저장을 위한 준비가 끝납니다.

 

고구마 보관할 때 주의할 사항은 일반 한 번 자리를 잡은 이후에는 자리를 옮기지 않는게 좋습니다. 먹을 고구마를 꺼낼 때 외에는 박스가 딱 고정된 위치에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렇게 보관하면 몇 개월은 상하는 고구마 없이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고구마 찌는 시간

이렇게 보관된 고구마는 쪄서 먹어도 좋고 구워서 먹어도 좋죠. 이번에는 고구마 찌는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고구마를 일단 잘 씻어줍니다. 흙이 묻어 있을테니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잘 씻은 고구마는 냄비에 찜기를 올려서 하거나, 찜용 냄비가 따로 있으면 그곳에 고구마를 가진런히 넣어줍니다.

 

그리고 센불로 냄비 뚜껑을 덮은 후 끓이기 시작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15분에서 20분 정도를 더 찌면 됩니다.

 

즉, 고구마 찌는 시간은 센불에서 물이 끓기 시작한 후 중불로 15~20분 정도 더 찌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찜기만 우선 올린 후 불을 켜서 김이 올라올 때까지 물만 우선 끓입니다. 물이 끓으며 김이 올라오면 고구마를 찜기에 올리고 뚜껑을 덮은 후 중불에서 15~20분 정도 찌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간은 거의 같은 방식이에요. 찐 이후에 곧바로 꺼내 먹기 보다는 5분에서 10분 정도 더 뜸을 들인 후 먹으면 더 촉촉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고구마 빨리 찌는법

이렇게 고구마를 찔 때 속까지 익히는 것 때문에 오래 찌게 되는 것인데, 빨리 찌는 꿀팁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테인레스 젓가락 하나를 고구마 가운데를 관통하도록 찔러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찌면 젓가락이 달궈지면서 고구마 안쪽으로 빠르게 열을 공급하는 매개체가 되어서 속이 더 빠르게 익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자렌지 군고구마 만드는 법

고구마는 군고구마로 먹으면 더 맛이 좋죠? 아무래도 수분이 더 많이 빠져나가서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이겠죠. 군고구마를 전자렌지로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실까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바로 신문지입니다.

 

신문지로 고구마를 돌돌 말아줍니다. 그리고 돌돌 만 신문지에 물을 흠뻑 묻혀 줍니다.

 

그 상태에서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전자렌지로 직행합니다. 전자렌지로 돌리는 시간은 10분 정도로 시작해서, 상태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3~4개 까지는 10분 정도 돌리면, 황금빛 군고구마가 만들어집니다.

 

굉장히 간단하고 간편하죠? 불 옆에 서서 타지 않게 돌려줄 필요 없이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꿀팁입니다.

 

 

토란 수확시기 수확방법 쉽게 까는 법

토란은 흙속의 알이라는 뜻으로 알토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독성이 있기 때문에 수확하는 과정이나 껍질을 깔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모두 겪은 이후의 토

infoclipping.tistory.com

 

한말은 몇kg일까요? 헷갈리는 단위 정리해 봅니다.

한말은 몇kg일까요? 헷갈리는 단위 정리해 봅니다. 참깨, 떡, 쌀, 콩, 들깨 등을 다룰 때 사용하는 단위 중 하나인 '말'이 있습니다. 표준 무게 단위인 kg을 쓰지 않아서 조금 헷갈릴 수 있는 이런

infoclipping.tistory.com

 

들깨 수확시기 터는 방법 정리

중부지방 들깨 수확시기는 들깨 꽃이 핀 후 한 달 가량 지난 시점인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수확합니다. 남부지방 들깨 수확시기도 중부지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수확시기를 놓치면 낱알이

infoclipping.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