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부지방 들깨 수확시기는 들깨 꽃이 핀 후 한 달 가량 지난 시점인 10월 중순에서 하순에 수확합니다. 남부지방 들깨 수확시기도 중부지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수확시기를 놓치면 낱알이 떨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수확시기가 다가오면 잘 살펴보고 너무 많이 여물기 전에 수확을 해야 합니다.

들깨

들깨 수확시기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파종 시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자라는 정도를 봐가면서 10월 중순경 수확을 하게 됩니다. 통상 들깨꽃이 난 후 한 달 지난 시점이라고 하니, 조만간 올라올 들깨꼿을 관찰하는 것이 좋겠죠.

 

수확시기가 되면 줄기와 잎이 노랗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줄기를 잡고 흔들어 보면서 시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점차 갈변해 가면서 수확할 때를 알려줍니다.

 

갈변은 아래쪽에 있는 꼬투리들부터 시작됩니다. 점차 위로 올라오게 되는데 위쪽 꼬투리가 완전히 갈변되기 전에 수확을 해야 수확량을 최대한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9월 상순부터 중순경 들깨꽃이 개화하는 것을 보면서 들깨 수확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거적과 들깨를 털 때 사용할 막대기나 도리깨를 준비해 주는게 좋습니다. 도리깨는 최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철물점이나 농기구 파는데서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들깨 말리기

들깨를 잘 말리기 위해서는 들깨를 베어낸 곳에 비스듬히 세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꼬투리가 아래로 향하면 열심히 키운 들깨가 땅으로 떨어져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들깨를 수확할 때 꼬투리를 한쪽으로 오게 잘 모은 후, 들깨가 있던 두둑으로 꼬투리를 놓고 고랑으로는 자른 가지가 닿도록 놓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혹시나 비가 올지 모르니 비를 피할 수 있는 보관장소가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들깨 수확을 할 때 낮에 하면 베는 동안 땅에 떨어지기 쉬우니 아침이나 저녁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 터는 방법

들깨는 약 최소 1주일 정도 잘 말려줍니다. 잘 마르지 않은 들깨를 터는 것은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꼭 해 놓아야 하는 것이 잘 말리기 입니다.

 

거적을 깔아두고 잘 마른 들깨를 두드려 털어줍니다. 처음에는 들깨 다발만 흔들어도 들깨가 털어져 나옵니다.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게 되는 시점이 되면 막대기나 도리깨로 때려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적 위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너무 심하게 흔들거나 강하게 내리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털어낸 들깨는 고운망을 이용해서 가지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들을 제거하여 들깨만 남도록 해 준 후 충분히 잘 마르도록 널어 주면 좋습니다.


 

텃밭 작물 파종시기 - 가을재배 채소 심는시기 정리

무더위가 물러나는 8월이 되면 텃밭작물 가을재배를 위해 부지런히 준비를 해야 할 때가 된 것입니다. 주말농장으로 텃밭을 운영하거나 소소하게 밭이 있어서 작물을 키울 때 참고할 가을재배

infoclipping.tistory.com

 

김장배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수확시기

한여름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김장배추 파종시기는 바로 지금 8월 중순에 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김장배추 파종시기, 김장배추 재배방법, 김장배추 수확시기를

infoclipping.tistory.com

 

총각무 파종시기 재배방법 수확시기

가을 농사를 짓기 위한 채소들은 대부분 김장을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총각무(알타리) 재배 역시 그 축을 하나 담당하고 있는 것이죠. 김장배추로 담근 김치도 좋지만, 그 옆에 아

infoclipping.tistory.com

 

김장무 파종시기 재배방법 수확시기

김장채소에 들어가는 재료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김장무입니다. 김장무의 파종시기가 현재 이 글을 올리는 시점이기 때문에 때를 놓치지 말고 파종하고 재배하여 올바른 때 수확할 수 있

infoclipping.tistory.com

 

고구마 저장방법 및 맛있게 찌는법 꿀팁

겨울철 간식으로 아주 많이 먹는 고구마. 가을이 되면 열심히 키운 고구마를 밭에서 캐내느라 분주한 모습이 펼쳐집니다. 그렇게 캐낸 고구마는 잘 보관해두고 겨울까지 보관하여 즐겨먹을 수

infoclipping.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