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상청에서 9월 9일 오전 발표한 태풍 14호 찬투의 이동경로에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으로 보여지고 있어서 관련된 정보들을 요약해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기상청 예보

9월 9일 오전 10시 통보문

9월 9일 오전에 발표한 통보문에 의하면 태풍 찬투는 필리핀 마닐라 동쪽 먼 해상에서 서쪽 방향에서 서서히 북상을 시작하는 모습으로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3일 뒤 대만을 스쳐 지나간 후 중국 남쪽 해상으로 상륙하여 북상 후 북동 방향으로 바꾸게 됩니다.

 

기상청 경로예상

여러가지 경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는 우리나라 서해상으로 올 수 있는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중국에 상륙하면서 태풍은 크게 약해질 것이기 때문에 위력은 많이 줄어드는 시점에 서해상으로 이동해 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태풍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예상경로

13일에 상하이 바로 아래쪽까지 올라오면서 북북동 방면으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동쪽으로 꺽어지느냐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가장 관건인 포인트입니다.

 

 

태풍 13호와 14호의 현재 위치 및 예상 경로

13호 태풍 꼰선과 함께 나란히 놓고 보면 지금은 상당히 근접한 거리에 있으며 앞으로도 두 태풍간의 거리는 크게 벌어지지 않습니다. 대만을 지나는 시점이 되서부터 두 태풍의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상호작용으로 인해 태풍의 경로가 자꾸 예상모델과 다르게 흘러가는 것입니다.

 

 

위력적인 태풍의 모습

현재 14호 태풍 찬투의 영상을 보면 굉장히 위력적인 모습으로 소용돌이 치는 모습이 확연하게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중심기압과 최대풍속 변화

현재 가장 강력한 시점으로 향해 다가가고 있는 중인 태풍 찬투의 모습입니다.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가장 강력한 상태로 <초강력> 상태의 태풍이 됩니다. 다행히 그때는 해상에 있게 되고 조금씩 약화되면서 대만을 스쳐 지나갑니다.

 

 

현재 일기도

일기도

현재의 일기도를 보면 꼰선은 굉장히 작은 모습으로 잡혀지고 있고, 14호 태풍 찬투는 확연하게 일기도에 드러나고 있네요. 앞으로 저 등고선이 더욱 촘촘해 진 모습으로 대만으로 향해 나갑니다.

 

일본기상청 예보

일본기상청 찬투 예상경로

일본 기상청에서는 계속해서 대만의 동부 해상으로 이 태풍이 지나가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동 방향으로 꺽지 않고 서해상으로 북진해 올라오는 것을 예측 중입니다. 이 경로로 오게 된다면 우리나라 제주 해상 근처로 올때까지 <중>급 태풍 강도를 유지하게 될 것이라 우리나라에는 매우 안 좋은 예측 경로입니다.

 

 

대만기상청 예보

대만기상청 이동경로 예상

대만에서는 우리나라와 거의 비슷한 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만을 오른쪽으로 낀 상태로 북상하여 중국 내부로 북진하며 상륙하는 경로를 보여줍니다.

 

 

GEFS, GEPS 모델

GEFS 모델

GEFS라는 모델에 의하면 태풍은 대만을 끼고 급하게 우측으로 꺽이면서 일본의 남쪽 해상을 따라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 일본 기상청, 대만 기상청의 예보와 상당히 다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GEPS 모델

GEPS 모델은 지금 나온 경로들보다 좀 더 남쪽으로 치우쳐서 이동하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현재의 상황은 GEFS, GEPS 두 모델의 중간 경로가 가장 유력해 보입니다. 이 모델에서는 우리나라로 올 수도 있는 시뮬레이션도 있는 점이 우려스럽네요.

 

이상 태풍 14호 찬투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전혀 영향을 안 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일본기상청의 예보가 맞는다면 우리에게도 영향을 주는 태풍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의 경로가 매우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이전 글 보기]

 

태풍 13호 꼰선, 14호 찬투 경로 예상

태풍 13호 꼰선과 태풍 14호 찬투가 필리핀 근방에서 동시에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14호 태풍 찬투는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2-3일내 태풍의 강도가 매우

infoclipping.tistory.com

 

태풍 14호 찬투, 결국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 예상 경로

발생한지 하루만에 <매우 강>의 강도로 발달한 태풍 14호 찬투가 결국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례적인 속도로 하루만에 중심기압이 63헥토파스칼이 떨어져서 현재

infoclipping.tistory.com

 

[태풍 관련 상식]

 

연도별 태풍 발생 통계

1991년부터 2020년까지 발생한 태풍 발생 통계를 정리해 봅니다. 그 중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의 개수도 별도로 분리를 해서 정리해 봅니다. 태풍발생현황 통계 1991년부터 2020년까지 30년간

typhoon.infomoah.com

 

태풍 풍속 기준에 따른 강도분류 - 태풍 기본지식

태풍이란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가 지구 면적의 70%를 차지하는 바다를 달구면서 대류작용이 발생하면서 저위도와 고위도 사이에 열에너지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자연(지구)이 해

typhoon.infomoah.com

 

그리드형
댓글